유튜브, 블로그를 운영할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좋은 키워드를 찾아 컨텐츠를 만드는것입니다. 그 동안 생각만으로 또는 방대한 인터넷 세상에서 막막하게 떠다니며 키워드를 찾으려고 했다면 반드시 구글 트렌드로 방법을 바꾸세요.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면 구글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기 있는 주제를 찾고 키워드의 추세와 관심도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내 머릿속 생각으로만 키워드를 찾아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그야말로 헛발치기나 다름이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트렌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란 무엇인가?
구글 트렌드는 특정 검색어 또는 주제의 시간에 따른 인기도를 확인할 수 있는 구글의 무료 도구입니다.
구글 트렌드 사용법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어떻게 인기 많은 키워드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내가 '게임'을 주제로 유튜브나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면 '게임'에서 인기가 많은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 카테고리가 지난 1년간 꾸준히 관심도가 높았고 이 카테고리에서 '로블록스', '피파(FIFA) 온라인', '라이브 스코어'와 같은 키워드가 인기 키워드임을 보여줍니다.
날짜를 더 좁혀서 지난 30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리즈 유나이티드 대 토트넘', '귀멸의 칼날', '디아4'와 같은 키워드의 검색량이 급상승 했네요.
이를 통해 '로블록스', '피파(FIFA) 온라인', '라이브 스코어', '리즈 유나이티드 대 토트넘', '귀멸의 칼날', '디아4'와 같은 주제와 키워드를 사용한 컨텐츠를 제작하면 많은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검색어를 비교해볼수도 있습니다. '디아 4 디시' 검색어보다는 '디아 4 인벤' 검색어가 훨씬 많습니다. 이렇게 비슷한 검색어들을 비교해서 더 좋은 검색어를 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구글 트렌드의 자세한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 사용법
- 구글 트렌드 사이트 URL: https://trends.google.com/trends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려면 구글 트렌드의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키워드를 입력하고 '탐색' 버튼을 클릭하세요.
저는 예시로 '구글 트렌드'를 검색해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검색어의 인기도, 검색량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 보여주는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또한 검색어의 국가 별, 지역 별로 어떤 추세를 보이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직관적이고 보기 쉽습니다.
기간 설정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 화면에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기간동안의 검색어 인기도, 검색량 등의 결과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간이 짧을수록 최근의 추세를, 길수록 긴 기간동안의 전반적인 추세를 알 수 있습니다. '맞춤 기간'으로 특정 날짜 기간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검색어
구글 트렌드에서는 키워드에 대한 관련 주제, 관련 검색어에 대한 정보와 추세도 볼 수 있는데 키워드를 찾고 정하는데 아주 유용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관련 주제'는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와 관련된 주제 목록입니다. 예를 들어, "비건 레시피"를 검색하면 "글루텐 프리 레시피", "건강한 레시피", "채식 레시피"와 같은 관련 주제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관련 주제를 이용해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주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관련 검색어'는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할 때 함께 검색하는 키워드 목록입니다. 예를 들어, "비건 레시피"를 검색하면 "비건 요리책", "비건 레스토랑", "비건 음식 배달"과 같은 관련 검색어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관련 검색어는 새로운 키워드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련 주제와 관련 검색어는 '인기', '급상승'으로 나누어지는데 '인기'는 기간 동안 꾸준히 인기있는 키워드를, '급상승'은 검색량이 급증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 급상승 둘 다 확인하면 좋습니다.
키워드 비교
키워드의 맨 우측의 '+' 버튼을 클릭해서 키워드를 추가하여 여러개의 키워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지역별 분석(어느 지역에서 검색을 많이하는지) 차이, 관련 검색어는 무엇이 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위 예시는 '구글 트렌드', '블로그 키워드', '유튜브 키워드'의 3개 키워드를 비교한 화면입니다. 3개 키워드 중 '구글 트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고 그 다음으로는 '유튜브 키워드', 그리고 '블로그 키워드' 순이네요.
여기까지는 내가 다루고자 하는 주제나 검색어가 있을때 해당 키워드의 인기도와 추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음으로는 특정 키워드가 아닌 전체적인 검색 추세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제 탐색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지 않아도 구글 트렌드의 '탐색' 탭에서 선택한 기간 동안 검색량이 급상승하거나 인기가 많은 검색 주제, 검색어를 볼 수 있습니다. 위 예시같은 경우에는 작성일 기준 최근 12개월동안 월드컵, 피파 온라인, 챗GPT 등과 같은 주제와 검색어가 인기가 많았네요.
특정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해당 카테고리에서 인기가 많은 검색 주제와 검색어를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컨텐츠의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볼 수 있는 굉장히 유용한 데이터입니다.
실시간 인기
구글 트렌드의 '실시간 인기' 탭에서는 일 별로 검색량이 급상승한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와 검색 횟수, 주요 뉴스가 함께 제공됩니다.
이렇게 구글 트렌드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면 좋은 키워드를 찾아내고 내 컨텐츠에 사용자들이 많이 들어오게끔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겟 사용자, 주제에 관한 전체적인 추세에 대하여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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